보도 Sidewalk
S1. 보행 안전 공간
PDF 내려받기계획원칙
- 시민과 서울시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쾌적한 보행 공간으로 조성하여야 한다.
- 어린이, 노인, 휠체어 사용자, 유아차 사용자, 짐을 운반하는 사람 등 누구나 안전하고 연속된 보행이 가능한 보행 공간으로 조성하여야 한다.
- 보도의 일정 폭은 장애물이 없는 보행안전구역으로 조성한다.
- 보도에 설치되는 시설물 등은 보행안전공간 외의 구역에 설치하여 보행안전공간의 연속성을 확보한다.
- 교통 시설과 공지 등의 공공 공간, 자전거 도로와 차도 등을 종합하여 입체적으로 계획한다.
- 보차교행구간(횡단보도 등) 발생시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와 같은 보행자 우선 계획을 적용한다.
- 보행 공간의 바닥재는 평탄성을 확보하여 설치하고, 우수 및 결빙 시에는 보행 안전성을 고려한다.
- 어린이, 노인과 같은 이동약자의 보행량이 많은 보도는 보행자 전용도로로 계획한다.
유효폭과 기울기
휠체어 사용자 등이 혼자서 이동하는 데 어려움이 없어야 하며, 지역과 공간 특성을 고려하여 휠체어 등의 교행이 충분히 유효한 폭을 확보하여야 한다.
유효폭
- 시설 이용 특성 등을 고려하여, 휠체어 등의 교행이 가능하도록 충분한 유효폭을 확보한다.
- 1.5m보다 좁은 보도가 연속되는 경우 50m 이내 및 결절(회전) 구간마다 교행 구역을 설치한다.
- 휠체어의 통행을 위한 최소 폭 : 1.2m 이상
- 휠체어와 보행자의 교행에 필요한 폭: 1.5m 이상
- 휠체어 2대의 교행이 가능한 폭 : 2.0m 이상
- 유효폭은 가로시설물, 연석을 제외한 실제 유효폭을 의미함

수직 안전 높이
- 보행 시의 충돌 예방을 위한 수직 안전 높이를 확보한다.
- 고정 시설물 등은 하단이 바닥에서 최소 2.1m 이상 높이에 위치하도록 설치하여야 하며, 가로수 등은 바닥에서 2.5m 이상부터는 가지치기가 되도록 한다.
- 키가 큰 사람이나 우산을 쓰고 이동하는 보행자를 고려하여 바닥면으로부터 2.5m 이상의 유효안전높이 확보를 권장한다.
- 유효안전높이의 확보는 보행안전구역 및 인접 구역(공개공지 및 시설물 구역)까지 포함하여 적용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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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울기
- 기울기는 종단 1/24, 횡단 1/50 이하로 확보한다.
- 보행안전공간은 종·횡단 기울기가 동시에 발생하지 않도록 계획한다.
- 적합한 기울기 확보가 곤란한 경우에는 접근 가능한 우회 동선이나 이동약자의 보행 어려움 등을 안내할 수 있는 시설 설치를 권장한다.
- 법적 최소 기준 : 종단 기울기 1/18 이하, 횡단 기울기 1/25 이하가 되도록 하며, 경사진 보도의 연장 30m 이내마다 1.5m×1.5m 이상의 수평 휴식참 설치

단차 및 바닥 마감
우천 시에 미끄럽지 않은 재질로 단차 없이 평탄하게 마감해야 하며, 경사 구간인 경우에는 더 강한 미끄럼 방지 성능이 있어야 한다.
단차
- 블록 포장, 각종 덮개, 재료 분리구간과 보행안전공간 바닥과의 경계 등은 무단차로 처리한다.
- 부득이하게 단차가 발생될 경우에는 진행 방향으로 모따기 처리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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바닥재질
- 연석, 경계석 등을 포함하여 우천 시 미끄럽지 않은 재질을 사용해야 하며, 걸려 넘어질 염려가 없도록 평탄하게 마감한다.
- 습윤으로 인한 미끄럼 방지를 위해 배수가 용이한 투수블록 등 투수성 포장재를 사용한다.
- 타일, 블록 설치 시 줄눈 및 이음새 등의 간격은 0.5cm 이하로 한다.
- 미끄럼 방지 성능 확보
- 성능(건조 시): 평지 기준 40BPN, 경사로 기준 45BPN 확보
- 성능(습윤 시): 평지 기준 45BPN, 경사로 기준 50BPN 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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맨홀·배수구 덮개 등
- 배수구 덮개 등은 보행안전공간이 아닌 차도나 식재·시설물 구역 등에 설치하며, 불가피하게 보행안전공간에 설치할 경우에는 배수구 틈새 간격을 1cm 이하로 하여 보도와 단차 없이 마감한다.
- 맨홀 덮개 등은 보도와 단차 없이 미끄럽지 않은 재질로 마감하며, 보도 재질과 유사 재질을 적용하여 설치한다.
- 덮개의 틈새, 그레이팅 간격 1cm 이하는 보도의 진행 방향을 기준으로 적용함.
- 보행안전공간 외에 설치하는 배수로 덮개의 틈새 간격은 배수 성능을 고려하여 설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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바닥재 색상 및 패턴
- 보행안전구역과 그 외 구역(시설물 및 장애물 구역, 자전거 도로, 보차 교행 구간 등)은 바닥재의 질감과 색상이 차이 나도록 계획한다.
- 안전 관련 주의·경고를 목적으로 할 경우에는 마감재 색의 명도를 4도 이상 차이가 나도록 계획할 것을 권장한다.
- 유도·안내 관련 배색을 할 경우에는 마감재 색의 명도를 3도 이상 차이가 나도록 계획할 것을 권장한다.
- 시지각적 혼돈을 방지하기 위하여 복잡하고 조잡한 패턴의 사용은 지양한다.
- 색상과 패턴 적용 시에는 현장의 조도, 음영 및 주변 환경 등을 고려하여 최종 반영하도록 함.
-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현장 확인 시에는 표면휘도 LRV(Light Reflectance Value)가 최소 30 이상 차이나도록 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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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차 구분
보행안전공간과 차도 경계는 시설물 구역, 안전 난간, 연석과 같은 물리적 구분을 통해 보행자의 보행 안전성을 확보한다.
- 보행안전공간과 차도사이에 시설물 구역, 안전 난간 등의 완충·분리 공간 설치를 통해 보행 안전성을 확보한다.
- 보도와 차도 구분을 위해 보도 연석(경계석)의 높이는 차로의 설계 속도에 따라 달리하되, 저속 차로의 경우 6~15cm 내외의 높이로 설치한다. (완충 공간 설치 또는 간선 도로 제외)
- 보도 높이는 연석(경계석)과 같도록 설치한다.
- 연석(경계석)의 질감과 색상은 접근로 등의 색상과 다르게 하되 미끄럽지 않은 재질로 설치한다.
- 시설물 구역의 세부 내용은 ‘보도 - 보도상의 시설물 - 시설물 구역' 기준 참고
